만족도 ★★★☆☆
별 5개 만점에 3점 드립니다.
1. 클랜전 자체는 괜찮다.
클랜전 자체는 괜찮다. 나쁘지 않은 시도다.
리버 레이스 설계도 괜춘하고, 클랜간 경쟁구도도 좋다. 보트배틀이라 하는 새로운 PvE의 도입도 좋았다.
듀얼도 나름 재미있는 요소이다.
4개 덱 중에 3개를 골라서 사용한다는 점, 한번 쓴 카드는 더 이상 못 쓴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상대가 썼던 카드를 보고 상성이 유리한 덱을 맞춰 갈 수 있다는데서
단순히 매칭 운으로 인한 상성빨이 아닌, 덱 선택으로 인한 상성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
2.그러나 유저를 기만한 홍보... 괘씸죄다
하지만 지금 클랜전 2는 엄청나게 욕을 먹고있다.
왜일까?
클랜전 2를 홍보하기 위해 했었던 말들을 보자
홍보시 했었던 이야기 중 2가지
1)클랜장은 이제 더이상 클랜원들의 클랜전 참여를 강요하지 않아도 됩니다!
2)기존 클랜전에서는 레벨 낮은 사람들이 아주 큰 부담이었습니다! 이제는 레벨이 높든지 낮든지 클랜에 공헌하고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두개가 쌉소리다
업데이트 된 현실을 보자
클랜전 2의 리버레이스는 7일동안 5만점의 점수를 채워야 한다.
한 사람이 하루에 채울수 있는 명예점수는 최소 300점 정도에서부터 최대 660점정도까지. (레벨에 따른 편차가 좀 있다)
그리고 클랜전에서 상대 클랜에게 공격을 당해서, 배가 멈추는 경우 이를 수리하면 하루정도 명예점수 모으기가 어렵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때 리버레이스에 골인하기 위해 하루에 채워야 하는 명예점수는 약 1만 점이다.
한마디로 클랜원이 최소 20명에서 약 30명정도가 매일매일 클랜전을 참여해야 한다는 것.
이게 50명이 모두 활발하게 접속하는 클랜이라면 큰 상관이 없을 수 있다. 오히려 기존보다 널널할지도.
문제는 중소규모 클랜이다.
리버레이스 보상을 받지 못하는 중소규모 클랜은 더이상 신규 유입이 늘어날 수 없다.
(똑같은 클랜이 여러개 있는데 하나는 보상을 많이주는곳, 하나는 보상이 없는곳이다. 당신이라면 어디로 가겠는가?)
때문에 활동자가 30명이 채 안되는 클랜의 경우는 두가지 선택지가 남는다.
①클랜을 버리고 다른 클랜으로 간다.
②클랜전 보상을 포기한 유저들만 남는다.
"클랜장은 이제 더이상 클랜원들의 클랜전 참여를 강요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게 그냥 클랜전을 포기하란 소리였냐??
그리고 두번째 레벨빨에 관련된 이야기.
이거는 그냥 사진 하나만 보자.
레벨이 높든지 낮든지 같은 소리 하고 있다 정말...
기존에 있었던 드래프트, 클래식전투 등 레벨고정 전투가 사라지면서
레벨 낮은 유저들이 클랜에 공헌할 기회가 아예 사라져버렸다.
카드레벨이 1~2만 차이나도 정상적인 게임이 안되는데
레벨차이가 저렇게 나면 이건 더이상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아니다.
이미 유저들이 충분히 랭크게임에서 레벨빨로 고통받고있는데 그걸 클전까지 와서 더 고통받는다고?
속 알맹이를 보니 홍보 문구와는 정반대인 것. 허위광고 아니냐 이거
그래서 나의 총평은
시도는 나름 참신하고 좋았으나 너무 아쉽다.
유저 친화적인 패치가 아니었다,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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